재테크 / / 2024. 2. 8.

TSLL TSLT TSL3 테슬라 레버리지 ETF 비교

국내 투자자들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종목 중 하나가 바로 테슬라(TSLA)입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서 국내 투자자들의 해외주식 순매수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근 1개월간 국내 투자자의 해외주식 순매수 순위 Top 10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해외주식 순매수 순위(출처 : 세이브로)
해외주식 순매수 순위(출처 : 세이브로)

 
10위 안에서 테슬라에 관련된 종목이 무려 4개나 되는데요, 테슬라가 1위고 4,5위에 테슬라 2배 레버리지 ETF, 9위에 테슬라 커버드콜 ETF인 TSLY가 있습니다. 테슬라 자체도 변동성이 어마어마한데, 그 레버리지를 투자한다는 것은 정말 강심장을 가지신 분만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  24년 4월 기준 TSLL이 1.5배 에서 2배로 변경됨에 따라 내용이 수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순매수 상위권에 올랐다는 것은 그만큼 핫한 종목이라는 것인데요, 아마 최근 테슬라의 주가가 많이 빠져 레버리지 상품으로 시세차익을 노리려는 투자자가 많은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 레버리지 종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각 종목들의 기본적인 정보들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레버리지 ETF (24.04.30 기준)

  TSLA TSLL TSLT TSL3
운용사 - Direxion Tuttle Capital Management, LLC Leverage Shares
상장국가 미국 영국
상장일 10/06/29 22/08/09 23/10/19 21/03/17
시가총액(총자산) $ 589.50B $ 803.68M $ 198.84M -
레버리지(배수) 1 2 2 3
보수 - 0.96% 1.05% 0.75%

 
레버리지 ETF는 기초자산이 상승할 때 그 일일 수익률의 N배만큼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TSLA가 하루에 1% 상승했다고 하면, 테슬라 2배 레버리지 ETF인 TSLL, TSLT는 2%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테슬라 레버리지 상품으로는 TSLL(x2), TSLT(x2), TSL3(x3)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테슬라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여러 파생상품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3가지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24년 4월 기준 TSLL이 1.5배 에서 2배로 변경됨에 따라 내용이 수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TSLL, TSLT

 
먼저 TSLL과 TSLT는 미국 상장된 테슬라 레버리지 ETF로 미국달러로 환전하여 매수할 수 있습니다. 두 ETF 모두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품들인데요, 특히 TSLT는 상장한 지 4개월 정도밖에 되지 않았으며, 따라서 총 자산과 거래량도 낮은 편입니다. 
 
운용보수는 각각 0.96%, 1.05%로 꽤 높은 편인데요, 내가 1천만 원을 매수했다고 하였을 때 연 10만 원 이상의 금액이 수수료로 나가게 됩니다.(ETF가격에 반영)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항상 이 운용보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SL3

 
테슬라 3배 레버리지 ETF인 TSL3은 테슬라 수익률의 무려 3배를 추종하는 ETF인데요, 그만큼 변동성이 엄청난 종목입니다. TSLL과 TSLT는 모든 증권사에서 거래가 가능한 반면 영국에 상장된 TSL3은 매수할 수 있는 증권사가 정해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미래에셋, 삼성증권, 나무에서 매수할 수 있으며, 달러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테슬라 커버드콜 ETF인 TSLY라는 종목도 있는데요, 커버드콜 종목은 따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SLY - 고배당 월배당 테슬라(TSLA) 커버드콜 ETF

 

TSLY - 고배당 월배당 테슬라(TSLA) 커버드콜 ETF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즘 핫한(?) 종목 중 하나인 월배당 테슬라 커버드콜 ETF인 TSLY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JEPI를 시작으로 JEPQ, TLTW 등 월배당 커버드콜 상품들이 고배당이라는 장점

richbambi.com

 

 

 

최근 주가 비교

테슬라, TSLL. TSLT. TSL3 주가 비교(출처 : 트레이딩뷰)
테슬라, TSLL. TSLT. TSL3 주가 비교(출처 : 트레이딩뷰)

 
가장 늦게 상장한 TSLT의 상장일(23.10.18)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레버리지 배수가 커질수록 변동성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가 상승하는 상승장에서는 레버리지 배수가 가장 큰 TSL3이 가장 크게 상승하지만 하락장에서는 그만큼 크게 하락하게 됩니다. 그래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TSL3이 하락추세에서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 해당 차트는 TSLL이 1.5배였을 때의 주가 차트 이므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TSLL 1.5배에서 2배 레버리지로 변경되었음)


레버리지 상품은 변동성이 커서 위험하기도 하지만 잘 활용할 수 있다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는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있고, 주가가 저렴하다고 생각하면 레버리지 ETF를 잘 활용하여 더 큰 수익을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욕심을 과하게 부린다면 막대한 손실로 이어질 수 있겠죠. 각자의 원칙을 가지고 소신 있게 투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 레버리지 ETF인 TSLL, TSLT, TSL3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한 가지 기업을 가지고도 정말 다양한 파생상품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선택지가 다양해지면서 투자의 재미가 더해지는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twitter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