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 / 2023. 6. 15.

사흘 나흘 순우리말 날짜 세는 표현 정리

하루, 이틀, 사흘, 나흘과 같이 날짜를 세는 순우리말이 있습니다. 얼마 전에 부처님 오신 날 연휴와 관련하여 문해력 논란 기사가 나오면서 한번 정리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물론 1일, 2일과 같이 사용하기도 하지만 순우리말도 많이 사용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문해력 논란 관련 기사

문해력 논란 기사 제목 캡쳐 사진
문해력논란 기사

얼마 전에 부처님 오신 날 연휴 관련된 기사의 댓글에서 문해력 논란이 있었습니다. 바로 '사흘'이라는 표현인데요 순우리말 표현으로 '3일'이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기사의 댓글에서 '사흘'과 '4일'을 혼동하였기 때문에 논란이 된 것입니다.

 


 

순우리말 날짜 정리

 

순우리말 날짜 표현을 정리해 봤습니다.

초순 중순 하순
1일 하루 11일 열하루 21일 스물하루
2일 이틀 12일 열이틀 22일 스물이틀
3일 사흘 13일 열사흘 23일 스물사흘
4일 나흘 14일 열나흘 24일 스물나흘
5일 닷새 15일 열닷새 25일 스물닷새
6일 엿새 16일 열엿새 26일 스물엿새
7일 이레 17일 열이레 27일 스물이레
8일 여드레 18일 열여드레 28일 스물여드레
9일 아흐레 19일 열아흐레 29일 스물아흐레
10일 열흘 20일 스무날 30일 서른날

 

하루 이틀은 자주 쓰는 표현이기 때문에 헷갈리지는 않으실 텐데요, '사흘'은 '3일'을 의미하고 '나흘'은 '4일'을 의미합니다. 아무래도 '4일'의 '사'발음과 '사흘'의 '사'발음이 똑같기 때문에 '사흘'이 '4일'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확실히 구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1일, 2일과 같이 숫자 표현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우리 주변에서 순우리말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도 꽤 많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하루, 이틀, 사흘, 나흘 이외에 그보다 큰 숫자로 갈수록 자주 사용하지 않기도 하고, 우리에게 익숙한 표현은 아닙니다. 그래도 이런 표현이 있구나라고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순우리말 날짜 표현을 알아보았는데요, 평소에 익숙지 않은 표현이라 발음이 비슷하여 헷갈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서 표현을 한 번씩 읽어보시고 익혀두신다면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twitter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