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6월 미래에셋에서 SCHD와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를 출시했습니다. 그 외에 'TIGER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와 'TIGER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를 각각 출시했는데요, 세 종류의 ETF 모두 월배당으로 출시되어 국내 배당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ETF의 상장 이후 주가흐름과 배당금 지급 현황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 3종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 TIGER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TIGER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이름이 굉장히 길고 복잡한데요, 각 ETF별로 조금씩 특성이 다릅니다. 기본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는 SCHD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형 SCHD라고 보시면 되고, +3%, +7%로 프리미엄 숫자가 커질수록 커버드콜 비중이 높아져 더 많은 배당금을 받지만, 주가 상승분은 제한이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IGER 미국배당 +3%/+7% 프리미엄다우존스 ETF 분석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 3종 비교
세 가지 ETF의 차이를 이론상으로는 알았는데요, 실제로도 이론과 같이 성과가 나오고 있는지도 알아봐야 하겠죠. 먼저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 3종의 기본적인 정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먼저 총비용에서 차이가 나는데요, ETF투자를 하면서 우리가 실제 지불하는 총 비용은 증권사나 자산운용사에 기재되어 있는 총보수에 TER+매매중개수수료율을 합한 금액인데요, 이 총비용을 봐야 실제 우리가 1년에 지불하는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총비용은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가 0.1259%, +3%프리미엄다우존스가 0.6927%, +7%프리미엄다우존스가 0.6354%로 꽤 차이가 납니다. 아무래도 커버드콜 방식으로 운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단순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비해서 수수료가 높은 것이 아닌가 예상해 봅니다.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 3종 배당률 비교
배당금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미국배당다우존스 3종은 월배당을 지급하는데요, 아래 차트는 월별 배당률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월별 배당률은 배당금을 배당기준일 주가로 나누어 계산되었습니다.
프리미엄 숫자가 높아질수록 배당률(분배율)이 더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장 이후 현재까지 각 배당률을 더하면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는 2.11%, +3%프리미엄다우존스가3.75%, +7%프리미엄다우존스가 6.10%입니다. 아직 상장한 지 1년이 채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총 7번의 배당금이 지급된 배당률입니다. 앞으로 5번의 배당금이 더 지급된다면 1년의 총 배당률을 알 수 있습니다. TIGER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같은 경우에는 7번의 배당 지급에 6.1%라는 굉장히 높은 배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 3종 성과 및 주가 비교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 3종의 Total Return 성과를 비교한 데이터입니다. 상장 이후 대부분의 기간에서 수익권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가 상승한 상승률에 비해서 프리미엄이 붙은 +3%, +7%의 주가는 상대적으로 덜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장 이후 각 ETF의 주가를 비교한 차트입니다. 앞선 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기초지수 ETF인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가 상승할 때, +3%, +7%프리미엄다우존스 ETF는 그 상승분을 따라가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각 ETF별로 특징과 장단점을 명확히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형 SCHD인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와 TIGER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TIGER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3종류의 ETF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특징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 알맞은 ETF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기투자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지금 당장 배당금이 조금 적더라도 주가상승과 배당성장 효과를 같이 볼 수 있는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 ETF를, 주가상승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지금 당장의 현금흐름이 중요하신 분들이라면 +7%프리미엄다우존스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는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라며,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