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 / 2023. 4. 18.

ETF란? ETF 상품이름 이해하기(환헷지, 합성, TR, 레버리지, 인버스)

ETF 투자를 하기에 앞서 ETF 상품의 이름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ETF이름이 중요한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ETF의 이름에 추적지수나 운용방식 등 많은 정보가 들어있기 때문에 ETF의 투자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시를 통해 ETF의 상품 이름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ETF란?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특정 지수의 성과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하는 펀드 + 주식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할 수 있는 주식의 특징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말로 '상장지수펀드'라고도 합니다.

 

 

2. ETF종목명 예시

ETF종목명 예시

 이렇게 ETF 이름을 보고 어떤 자산운용사에서 출시한 ETF인가? / 어디에 투자하는가? / 어떤 운용 전략을 사용하는가? / 환헷지가 되는 상품인가? / 합성 상품인가? 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3. ETF 이름 읽는 법 / 이름의 의미

1) 자산운용사별 ETF브랜드

모든 ETF의 종목 앞에는 ETF브랜드명이 붙습니다. KODEX는 삼성자산운용의 ETF 브랜드 네임입니다. 이 브랜드명을 통해 어느 자산운용사에서 출시했는지 알 수 있는 것이죠.

 

국내 ETF운용사의 종류 및 ETF 브랜드명을 나타낸 표 입니다.

국내 ETF운용사  ETF브랜드명
삼성자산운용 KODEX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KB자산운용 KBSTAR
한국투자신탁운용 KINDEX
한화자산운용 ARIRANG
키움투자자산운용 KOSEF

 

2) 투자대상(기초 지수 및 자산)

해당 ETF가 시장 지수에 투자하는지 채권에 투자하는지 특정 테마나 원자재에 투자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현물 자산’에 투자하는지 ‘선물 자산’에 투자하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3) 투자전략

①추적배수

  • 레버리지 : 추종지수의 하루 수익률보다 배수로 수익을 얻는 구조로 보통 레버리지 상품은 수익률의 N배(보통2배)가  오르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주가지수가 오르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주가가 떨어졌을 때도 더 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레버리지 상품은 신중히 고려하여 투자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 인버스 : 지수의 상승/하락과 반대로 움직이도록 만들어진 ETF 상품입니다. 지수가 하락할 때 수익을 얻고 반대로 지수가 내리면 오르는 식으로, 인버스(-1배) 혹은 인버스X2(-2배) 의 방식으로 표기됩니다. 지수의 하락이 예상될 때 배팅하는 상품으로 역시 신중히 투자를 결정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② TR(분배금 운용 방식) : TR이 붙는 상품은 간단하게 말해서 ETF에서 나오는 분배금을 재투자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배당금이 따로 지급되지 않고 주가에 반영되어 나타나게 되는 상품입니다. TR이 붙지 않는 상품은 ETF의 배당수익률대로 분배금을 받는 형태가 되겠죠.

 

 

4) 합성여부

합성 : 대부분의 ETF는 자산운용사가 직접 상품을 운용합니다. 하지만 합성 상품은 자산운용사가 직접 운용하지 않고, 증권사와 운용사가 스와프 계약을 맺고 기초 수익률을 제공받는 방식으로 운용되는 ETF입니다. 즉, 실물 자산은 편입하지 않고 해당 지수의 수익률만 추종하는 ETF입니다

 

합성 ETF는 스왑거래를 통해 증권사에서 운용을 하고 이에 대한 운용 수수료를 자산운용사가 증권사에 지급하는 방식이기 떄문에 거래 수수료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환헤지 여부(H)

(H)표시가 붙는 ETF는 환헤지(Hedge)가 되는 ETF라는 뜻입니다. 즉 환율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해외상장된 ETF에 투자하는 경우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환율’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만약 환율이 높을 때 투자를 해서 10%의 수익이 났는데 환율이 내가 환전했을 당시보다 10% 내렸다면 실제 수익률은 0이 되는 것입니다.

환헤지(H)상품은 이러한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지수의 수익률만 추종하는 ETF를 말합니다. 반대로 환율 변동에 그대로 영향을 받는 것은 ‘환노출’ ETF라고 하는데요. 이(H)가 붙어있지 않은 국내상장 해외ETF 종목은 ‘환노출ETF’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twitter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