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라면 각종 경제 기사 또는 유튜브 등에서 '앤 케리 트레이드'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일본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앤캐리트레이드 청산 우려' 등 엔캐리 청산과 관련된 내용의 기사를 많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얼추 알고는 있지만 어떠한 의미인지 다시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와 무슨 상관이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앤캐리트레이드 청산이 우리나라와, 미국 증시에도 큰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나라에는 미국 주식 투자자가 굉장히 많은 만큼 미국주식 투자자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개념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엔 캐리 트레이드(Yen Carry Trade)
'엔캐리 트레이드'를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금리가 낮은 일본의 엔화를 빌려 달러 또는 새로운 시장의 통화로 바꾼 뒤 그 자금을 해당 국가의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부연 설명을 하자면,
기본적으로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라는 단어가 '저금리로 조달된 자금으로 외국 자산에 투자하는 거래'를 의미하며, 그 차입 자금의 대상이 엔화이기 때문에 '엔캐리 트레이드'라고 불리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차입통화가 유로화일 경우 '유로캐리트레이드'가 되겠죠.
금리가 낮은 국가의 통화를 빌려, 금리가 높은 국가에 자금을 예치하는 차익거래, 또는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의 주식이나, 채권 등의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본은 장기간 제로금리를 유지하며 저금리 기조를 이어왔기 때문에, 수많은 투자자들이 금리가 낮은 일본의 엔화를 빌려 다른 나라 자산에 투자를 하는 방식이 유행을 했다고 합니다. 특히 미국자산에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이 많았겠죠. 이러한 방식으로 미국, 일본 간의 금리 차익과 엔화 약세를 이용한 환차익까지 발생하며 수익을 봤던 것입니다.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엔캐리청산
만약 이렇게 엔캐리 트레이드를 이용한 자금의 규모가 굉장히 큰 상황에서 일본의 기준금리가 상승하고, 엔화의 가치가 올라간다면 어떻게 될까요? 엔캐리 트레이드를 이용하여 외국 자본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이 일본 엔화를 갚기 위해 외국 자산을 매도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을 '앤 캐리 트레이드 청산', '엔캐리 청산'이라고 하는데요, 엔캐리트레이드 자산 규모가 막대한 만큼 이러한 과정에서 자산을 한꺼번에 매도하게 되면 자산시장에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특이 미국 증시에 크나큰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주요 원인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이 우려되는 원인으로는 크게 다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 엔화 강세
- 미국과 일본의 금리차이 충소
-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금융시장의 불안정성 확대
환차익, 금리 차이 등으로 수익을 보기 위한 투자인 만큼, 그에 대한 기대 수익률이 떨어지면 당연히 엔캐리 트레이드의 청산 우려가 커지겠죠, 일본의 기준금리 인상 기사가 나오면서 앤캐리트레이드 청산 우려 얘기가 나오는 것이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엔캐리트레이드(Yen Carry Trade)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제, 우리가 투자하고 있는 자산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꼭 알아야 할 내용이고,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사이클이 시작되면서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에 대한 우려도 역시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앞으로의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고 현명하게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증시를 우리 마음대로 컨트롤할 수는 없지만, 어떠한 현상을 미리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다면 조금 더 나은 투자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